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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하루 ^^; 오늘은 聖 [의미: 성스럽다, 성인(聖人), 임금의 존칭, 임금에 관한 사물의 경칭, 슬기] 관련 한자어/사자성어에 대해 함께 알아 보시죠. 지금 읽어 보세요.
(1) 仙聖先師(선성선사): 공자(孔子)와 안회(顔回).
신선 선(仙), 성스러울 성(聖), 먼저 선(先), 스승 사(師)
(2) 賢聖之君(현성지군): 어질고 현명하며 거룩한 임금.
어질 현(賢), 성스러울 성(聖), 갈 지(之), 임금 군(君)
(3) 太平聖代(태평성대): 어진 임금이 잘 다스리어 태평한 세상이나 시대.
클 태(太), 평평할 평(平), 성스러울 성(聖), 대신 대(代)
(4) 諸聖通功(제성통공): 여러 성인(聖人)의 공로(功勞)가 통(通)함.
모든 제(諸), 성스러울 성(聖), 통할 통(通), 공 공(功)
(5) 希聖希賢(희성희현): 성인이 되길 바라고 현인이 되길 바란다는 뜻으로, 사람은 자기보다 더욱 뛰어난 사람을 이상으로 삼을 것임을 이르는 말.
바랄 희(希), 성스러울 성(聖), 바랄 희(希), 어질 현(賢)
(6) 祝聖婚(축성혼): 성(聖)스러운 결혼(結婚)을 축하(祝賀)함. 경조사(慶弔事)의 서식(書式).
빌 축(祝), 성스러울 성(聖), 혼인할 혼(婚)
(7) 主聖臣直(주성신직): 임금이 성군이면 신하도 곧다는 뜻으로, 임금이 어질고 바르면 신하도 바르게 되는 것처럼, 위에서 행하는 바를 아래에서 이를 본보기 삼는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주인 주(主), 성스러울 성(聖), 신하 신(臣), 곧을 직(直)
(8) 凡聖不二(범성불이): 범인과 성인은 둘이 아니다는 뜻으로, 사람은 범인과 성인의 구별은 있지만, 본성은 일체 평등하다는 불교 용어.
무릇 범(凡), 성스러울 성(聖), 아니 불(不), 두 이(二)
(9) 自覺聖智(자각성지): 스승 없이 스스로 깨치어 얻은 지혜.
스스로 자(自), 깨달을 각(覺), 성스러울 성(聖), 슬기 지(智)
(10) 避賢樂聖(피현낙성): 현인을 피하고 성인을 즐긴다는 뜻으로, 탁주(濁酒)를 현인에게 청주(淸酒)를 성인에게 견주어 탁주를 피하고 청주를 즐긴다는 의미.
(11) 作狂作聖(작광작성): 사람은 마음을 먹기에 따라 광인도 될 수 있고, 성인(聖人)도 될 수 있음.
(12) 天縱之大聖(천종지대성): 하늘이 재능(才能)을 충분(充分)히 발휘(發揮)하게 점지한 성인(聖人)이라는 뜻으로, 공자(孔子)를 두고 이르는 말.
(13) 天縱之聖(천종지성): (1)공자의 덕화(德化)를 이르는 말. (2)제왕의 성덕을 칭송하여 이르는 말.
(14) 慈聖(자성): 임금의 어머니를 이르던 말.
(15) 凡聖一如(범성일여): 범부와 성자는 구별이 있으나, 그 본성은 동일하다는 말.
(16) 賢聖在德(현성재덕): 어짊과 성스러움은 덕에 있다는 뜻으로, 성현(聖賢)이 성현인 까닭은 용모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덕에 있음을 이르는 말.
(17) 聖供無德(성공무덕): 부처에게 공양하였으나 아무런 공덕도 없다는 뜻으로, 남을 위하여 힘썼지만 아무 소용이 없음을 이르는 말.
(18) 內聖外王(내성외왕): 안으로는 성인이며 밖으로는 임금의 덕을 갖춘 사람이라는 뜻으로, 학술과 덕행을 아울러 지닌 사람을 이르는 말.
wordrow.kr에서 다른 주제별 한자어/사자성어/한자성어도 체계적으로 알아보실 수 있어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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