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평양에 연관있는 속담: 정리하면 7개"에 대해 감상하시죠. 꼭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1) 제 배 부르니 평양 감사가 녹두알[조카]같이 보인다: 먹는 것이 걱정 없게 되니 더 이상 아무것도 부러울 것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살갑기는 평양 나막신: 신기에 편안한 평양 나막신처럼 붙임성이 있고 사근사근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 살갑기는 평양 나막신: 안쪽이 넓은 평양 나막신처럼 몸은 작은데 음식은 남보다 더 많이 먹는 사람을 비웃는 말.
(4) 평양 돌팔매 들어가듯: 사정없이 들이닥치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5) 평양 돌팔매 들어가듯: 겨냥한 것이 어김없이 이루어지는 상태를 이르는 말.
(6) 평양 병정의 발싸개 같다: 물건이 더럽거나 행동이 천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7) 평양 황(黃) 고집이다: 옛날 평양에 황가 성을 가진 사람이 일이 있어 서울에 왔다가 친구의 초상을 만나 조문을 가게 되었는데, 이번은 친구의 조문을 하러 온 것이 아니라 하여 급히 평양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올라와 조문을 하였다는 이야기에서 나온 말로, 완고하고 고집 센 사람을 이르는 말.
wordrow.kr에서 다른 주제별 속담도 체계적으로 알아보실 수 있어요. 정말 감사해요.
바로가기 평양에 연관있는 속담: 정리하면 7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