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갑습니다. 오늘은 "곁에 관련있는 한자어: 정리하면 8개"에 대해 찾아드립니다. 일목요연하게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1) 城狐社鼠(성호사서): 성안에 사는 여우와 사당에 사는 쥐라는 뜻으로, 임금의 곁에 있는 간신의 무리나 관청의 세력에 기대어 사는 무리를 이르는 말.
성 성(城), 여우 호(狐), 토지신 사(社), 쥐 서(鼠)
(2) 伴食宰相(반식재상): 곁에 모시고 밥을 먹는 재상(宰相)이라는 뜻으로, 무위도식(無爲徒食)으로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무능(無能)(無能)한 대신(大臣)을 비꼬아 이르는 말.
짝 반(伴), 밥 식(食), 벼슬아치 재(宰), 서로 상(相)
(3) 旁得香氣(방득향기): 곁에서 향기를 얻는다는 뜻으로, 한 사람이 향을 가지고 있으면, 곁에 있는 사람도 그 좋은 향기를 얻는 것처럼 주변의 벗은 좋은 사람을 사귀야 한다는 의미.
곁 방(旁), 얻을 득(得), 향기 향(香), 기운 기(氣)
(4) 丙舍傍啓(병사방계): 병사(丙舍) 곁에 통로(通路)를 열어 궁전(宮殿) 내(內)를 출입(出入)하는 사람들의 편리(便利)를 도모(圖謀)하였음.
남녘 병(丙), 둘 사(舍), 곁 방(傍), 열 계(啓)
(5) 傍若無人(방약무인): 곁에 사람이 없는 것처럼 아무 거리낌 없이 함부로 말하고 행동하는 태도가 있음.
곁 방(傍), 같을 약(若), 없을 무(無), 사람 인(人)
(6) 暫不離側(잠불리측): 잠시도 곁에서 떠나지 않음.
잠깐 잠(暫), 아니 불(不), 떠날 리(離), 곁 측(側)
(7) 袖手傍觀(수수방관): 팔짱을 끼고 보고만 있다는 뜻으로, 간섭하거나 거들지 아니하고 그대로 버려둠을 이르는 말.
소매 수(袖), 손 수(手), 곁 방(傍), 볼 관(觀)
(8) 螳螂窺蟬(당랑규선): 눈앞의 이익에만 정신이 팔려 뒤에 닥친 위험을 깨닫지 못함을 이르는 말. 사마귀가 매미를 덮치려고 엿보는 데에만 정신이 팔려 참새가 자신을 엿보고 있음을 몰랐다는 데서 유래한다.
버마재비 당(螳), 버마재비 랑(螂), 엿볼 규(窺), 매미 선(蟬)
wordrow.kr에서 다른 주제별 한자어/사자성어/한자성어도 체계적으로 알아보실 수 있어요. 정말 감사해요.
바로가기 곁에 관련있는 한자어: 정리하면 8개
반응형